윈도 7 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하기
집이나 사무실에서 여러 대의 컴퓨터를 쓰는 경우, 자리를 이리 저리 옮겨가며 필요한 작업을 할 수도 있겠지만, 한 자리에서 여러 대의 컴퓨터를 모두 제어할 수 있다면 훨씬 편해질 것이다.
윈도7 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앉은 자리에서 여러 대의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바로 <원격 데스크톱 연결> 이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기능을 쓰기 위해서는 서버쪽(제어될 컴퓨터)과 클라이언트쪽(제어할 컴퓨터)에서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하다.
1. 서버쪽 설정
서버쪽에서 해야 될 설정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에 쓸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는 것이고, 둘째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허용하는 것이다.
1-1. 원격 데스크톱 연결에 쓸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
기존 계정을 원격 데스크톱 연결에 그대로 쓰고 싶다면 이 과정은 불필요하니 건너 뛰자. 하지만, 기존 계정 외에 별도의 계정을 사용하고 싶다면 서버 쪽에 사용자 계정을 추가해야 한다. 이렇게 하자.
1-2. 원격 데스크톱 연결 허용하기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처럼 하면 된다.
관리자 권한을 가진 계정(Administrators 그룹 구성원)들은 자동으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허용된다. 따라서 별도로 [사용자 선택...] 에서 추가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간혹, 보이는 사용자 계정 이름과 실제 사용자 계정 이름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대체로 [사용자 계정] 에서 [계정 이름 변경] 을 실행한 경우이다. 이렇게 하면 보이는 사용자 계정 이름은 바뀌지만, 실제 사용자 계정 이름은 변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 실제 사용자 계정 이름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시작] -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에서 <cmd> 를 입력하여 실행한다. 명령행 창이 열리면 현재 디렉토리를 보고 실제 사용자 계정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창이 열렸을 때 현재 디렉토리가 "C:\Users\xxxx" 였다면, "xxxx" 가 실제 사용자 계정이다. 이 계정을 추가하면 된다.
2. 클라이언트쪽 설정
클라이언트쪽은 설정이라기 보다는 연결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전체 화면으로 서버 컴퓨터의 화면이 나타난다. 이제부터 서버 컴퓨터를 제어하면 된다.
3. 주의할 것들...
가장 중요한 것은 보안이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외부망에서 시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 보안에 상당히 취약해진다. 윈도 계열은 보안에 특히 취약하다는 것은 다들 알지 않는가 ? 특히, 관리자 계정들은 자동으로 접속이 허용되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보안이 뚫리면 피해가 막심할 것이다. 따라서 가급적 방화벽이 작동하는 내부망에서만 쓰기를 권장한다.
윈도7 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앉은 자리에서 여러 대의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바로 <원격 데스크톱 연결> 이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 기능을 쓰기 위해서는 서버쪽(제어될 컴퓨터)과 클라이언트쪽(제어할 컴퓨터)에서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하다.
1. 서버쪽 설정
서버쪽에서 해야 될 설정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에 쓸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는 것이고, 둘째는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허용하는 것이다.
1-1. 원격 데스크톱 연결에 쓸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
기존 계정을 원격 데스크톱 연결에 그대로 쓰고 싶다면 이 과정은 불필요하니 건너 뛰자. 하지만, 기존 계정 외에 별도의 계정을 사용하고 싶다면 서버 쪽에 사용자 계정을 추가해야 한다. 이렇게 하자.
- [시작] - [제어판] - [사용자 계정] - [다른 계정 관리] - [새 계정 만들기] 를 누른다
- 새 계정 이름을 적고, [표준 사용자](권장) 또는 [관리자] 를 선택한다
- [계정 만들기] 누른다
1-2. 원격 데스크톱 연결 허용하기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처럼 하면 된다.
- [시작] - [제어판] - [시스템] 을 연다
- 왼쪽 [제어판 홈] 에서 [원격 설정] 누른다
- 아랫쪽 [원격 데스크톱] 부분에서 [모든 버전의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 중인 컴퓨터에서 연결 허용(보안 수준 낮음)] 을 선택한다
- [사용자 선택...] 를 누른다
- [추가...] 를 누른다
- [선택할 개체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에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허용할 사용자 계정을 적는다
- [확인] 을 누른다
관리자 권한을 가진 계정(Administrators 그룹 구성원)들은 자동으로 원격 데스크톱 연결이 허용된다. 따라서 별도로 [사용자 선택...] 에서 추가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간혹, 보이는 사용자 계정 이름과 실제 사용자 계정 이름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대체로 [사용자 계정] 에서 [계정 이름 변경] 을 실행한 경우이다. 이렇게 하면 보이는 사용자 계정 이름은 바뀌지만, 실제 사용자 계정 이름은 변하지 않는다.
이런 경우, 실제 사용자 계정 이름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시작] -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 에서 <cmd> 를 입력하여 실행한다. 명령행 창이 열리면 현재 디렉토리를 보고 실제 사용자 계정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창이 열렸을 때 현재 디렉토리가 "C:\Users\xxxx" 였다면, "xxxx" 가 실제 사용자 계정이다. 이 계정을 추가하면 된다.
2. 클라이언트쪽 설정
클라이언트쪽은 설정이라기 보다는 연결하는 방법이다.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원격 데스크톱 연결> 실행
- [컴퓨터] 항목에 서버 컴퓨터의 [컴퓨터 이름] 또는 IP 를 적는다
- [사용자 이름] 항목에 서버 컴퓨터에 등록된 사용자 계정을 적는다
- [연결] 을 누른다
- [사용자 자격 증명 입력] 창이 열리면 서버 컴퓨터에 등록된 사용자 계정의 암호를 적는다
- [확인] 을 누른다
이렇게 하면, 전체 화면으로 서버 컴퓨터의 화면이 나타난다. 이제부터 서버 컴퓨터를 제어하면 된다.
3. 주의할 것들...
가장 중요한 것은 보안이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외부망에서 시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경우 보안에 상당히 취약해진다. 윈도 계열은 보안에 특히 취약하다는 것은 다들 알지 않는가 ? 특히, 관리자 계정들은 자동으로 접속이 허용되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보안이 뚫리면 피해가 막심할 것이다. 따라서 가급적 방화벽이 작동하는 내부망에서만 쓰기를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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