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맘대로 비교하기: Dice Player 와 MX Player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유명한 동영상 재생기를 꼽으라면 단연 Dice Player 와 MX Player 를 꼽을 것이다.

이참에, 이 두 재생기를 내 사용 경험에 비추어 간단히 비교해 보고자 한다.

두 재생기 모두 훌륭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고, 그 기능 또한 막강하다. 그래도 서로를 비교해 보면 각자 아쉬운 면이 없는 것은 아니다.

우선 MX Player 를 보자. MX Player 의 가장 큰 강점은 HW+/HW/SW 로 구성된 코덱이다. 거의 모든 동영상들을 매우 효율적으로 재생하여 준다. 그리고 다양한 설정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설정을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전에 Vital Player 를 쓰다가 MX Player 로 바꾸었을 때의 편리함과 강력함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네트워크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ES 파일 탐색기를 이용하면 이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아 있는 불편함은 파일이 연속적으로 재생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애니메이션을 볼 때 여러개의 파일이 있으면 하나의 파일 재생이 끝난 후, 다음 파일이 자동으로 재생되지 않는다. 일일이 다음 파일을 재생시켜야 한다는 것은 꽤 귀찮은 일이다.

이번에는 Dice Player 를 보자. Dice Player 는 기본적으로 HW 코덱만을 지원한다. 그러다 보니 MX Player 에 비해 재생할 수 있는 동영상 수가 적다. 하지만 Dice Player 가 HW 코덱만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별도의 파일을 설치하면 SW 코덱도 사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많은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실제로 내 스마트 폰에 있는 일부 동영상은 Dice Player 에서 재생이 되지 않았는데, SW 코덱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현재는 재생할 수 없는 동영상이 없다. SW 코덱 설치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를 보기 바란다.

Dice Player 의 강점이라면 네트워크에 대한 지원이다. 현재 Dice Player 는 Samba, FTP, WebDAV 를 지원하고 있다. 실제로 Samba 서버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ES 파일 탐색기 + MX Player 조합에 비해 성능면에서 뛰어나다. ES + MX 의 경우 동영상을 재생할 때 버벅이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Dice 의 경우에는 끊김없이 깨끗하게 볼 수 있었다.

게다가 ES + MX 조합의 경우 여러 파일 자동 재생이 되지 않지만, Dice 에서는 문제없이 재생이 된다.

그리고 Dice 의 경우에는 파일 탐색 기능을 자체적으로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nomedia 로 감추어진 디렉토리에 있는 동영상도 직접 탐색해서 재생할 수 있다. 어떤 사용자에게는 필요없는 기능일 수도 있다. 하지만 미디어 라이브러리에 나오는 것을 원하지 않으면서 필요할 때 재생하고 싶은 사용자들에게는 꽤나 유용한 기능이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제스쳐 기능에서 너무 민감한 탓인지, 동영상 탐색/이동을 하고 싶은데 밝기나 볼륨이 바뀌는 경우가 많다. MX Player 에서는 이런 문제가 없었는데,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그리고 동영상을 볼 때 바꾼 설정이 유지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때때로 자막의 상하 위치를 설정하고 싶은데, Dice Player 에서는 이 설정이 유지되지 않는다.  MX Player 에서는 이것을 설정 화면에서 조정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Samba 때문에 SW 코덱을 설치하여 Dice Player 를 쓰고 있다. Samba 같은 네트워크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라면 MX Player 도 꽤 매력적이라고 생각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