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화석, 시상 화석의 흔한 오개념 그래프

지구과학 관련 문제집을 들여다 보면 표준 화석, 시상 화석을 그래프와 연관지어 출제한 문제들이 반드시 있다. 그런데 국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인지 잘못된 그래프를 제시하는 경우가 꽤 많다.

우선 표준 화석과 시상 화석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 표준 화석 : 생존 기간이 짧고, 분포 면적이 넓어 지층의 생성 시기를 알려주는 화석
  • 시상 화석 : 생존 기간이 길고, 분포 면적이 좁아 지층의 생성 환경을 알려주는 화석

문제는 생존 기간과 생존 시기/시대, 분포 면적과 분포 지역 따위를 혼동해서 사용한다는 것이다.

올바른 그래프는 이런 것이다.

출처 : study.zum.com(zum학습백과)

다음은 올바르지 못한 그래프의 예이다.

출처 : lg-sl.net (LG 사이언스 랜드)

무엇이 문제일까 ?

우선 표준 화석부터 보자. 이 그래프에서는 표준 화석이 생존기간이 짧고, 분포면적이 넓다는 것을 표현하려고 한 것 같다. 하지만, 문제는 이 그래프에서 표준 화석은 분포면적이 좁은 것부터 분포면적이 넓은 것까지 모두 포함한다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고쳐야 할까 ? 분포면적 대신에 위도나 경도처럼 수치화된 분포지역 개념을 사용해야 한다. 아니면 위의 올바른 그래프에서 처럼 표준 화석의 범위를 오른쪽 아래로 한정해야 한다.

이제 시상 화석의 문제점이 보일 것이다. 이 그래프에 따르면 시상 화석은 생존 길이가 짧은 것부터 생존 길이가 긴 것까지 모두 포함한다. 따라서 세로축의 제목을 생존 길이 또는 생존 기간이 아니라 생존 시기 또는 생존 시대로 바꾸어야 한다. 아니면 시상 화석의 범위를 왼쪽 위로 한정해야 한다.

이미지를 검색하다가 잘못 그려진 그래프의 출처가 LG 사이언스 랜드라는 것을 알고 이 문제의 심각성을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 개인이 운영하는 사이트도 아니고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운영하는 과학 관련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저런 잘못된 그래프가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이 말이다.

이뿐만 아니라, 앞서 말했듯이 중고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지나 문제집 등에도 이런 오류가 심심치 않게 발견된다. 사실 이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언제쯤 이런 오개념들이 사라지게 될지...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