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Box 에서 스크린 샷 찍기

현재 VirtualBox 4.1 을 쓰고 있다. 개인적으로 OS/2 를 주로 쓰고 있는데, OS/2 가 가장 잘 지원되고 있는 버전이 4.1 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VirtualBox 에서 OS/2 의 스크린 샷을 찍으려고 메뉴를 찾아봤더니, 메뉴에는 보이지 않았다. 스냅샷 이 있길래 혹시 이건가 ? 해서 시도했덨니, 흠... ScreenShot 은 아니었다.

그래서 구글신께 여쭸봤더니 답을 주셨다. VirtualBox 4 이전에는 아예 기능이 없었지만, VirtualBox 4 부터는 스크린샷 기능이 있다고 한다. 다만 메뉴에는 없고 VBoxManage 를 이용해야 한다. 4.2 에나 4.3 에는 메뉴에 있을 수도 있다.

명령행에서 다음을 수행하면 된다.

VBoxManage controlvm  "가상 머신 이름" screenshotpng "png 파일 이름"

큰 따옴표(") 는 문자열에 공백이나 특수 문자가 없다면 생략할 수 있다.

이런 궁금중이 있을 것이다. 게스트 OS 의 화면 갈무리(캡쳐) 프로그램을 쓰면 되지 굳이 저렇게 해야 하나 ? 물론 게스트 OS 의 화면 갈무리(캡쳐) 프로그램을 써도 된다. 하지만 그런 프로그램이 없거나, 게스트 OS 에스 파일을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이거나, 또는 텍스트 화면을 갈무리할 필요가 있거나, 아니면 게스트 OS 자체의 설치 과정을 갈무리해야 할 때 등등... 이럴 때는 꽤나 유용하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