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 에서 어댑터 바인딩 순서 바꾸기

예전에 Windows 7 에서 인터넷 연결 우선 순위를 바꾸는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어떤 인터페이스(어댑터)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어떤 인터페이스에 먼저 바인딩될지를 결정하지는 않는다. 무슨 소리인가 하니, 유선랜의 IP 는 192.168.10.100 이고, 무선랜의 IP 는 192.168.100.100 이라고 할 때, IP 를 유선랜의 IP 인 192.168.10.100 을 쓸 것인지, 아니면 무선랜의 IP 인 192.168.100.100 을 쓸지는 결정할 수 없다. Windows 7 은 보통 무선랜에 먼저 바인딩을 하기 때문에, 유선망에 있는 다른 컴퓨터와 통신을 하면, 다른 컴퓨터에는 이 컴퓨터의 IP 가 유선 IP 가 아니라 무선 IP 로 나올 수 있다.

Windows 7 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댑터 바인딩 순서를 바꾸는 방법을 제공한다. 우선 다음처럼 [네트워크 연결] 창을 열자.

[보기 기준][범주] 일 때 :

[시작] - [제어판] - [네트워크 상태 및 작업 보기] - [어댑터 설정 변경]

[보기 기준] [범주]가 아닐 때([큰 아이콘], [작은 아이콘]) :

[시작] - [제어판][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어댑터 설정 변경]

이제 다음과 같은 [네트워크 연결] 창이 보이면,


메뉴에서 [고급] - [고급 설정] 을 고르자. 만약 위 그림처럼 [고급]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Alt] 키를 누르면 [고급] 메뉴가 보인다. 이제 다음과 같은 창이 보일 것이다.


위 설정대로라면 [무선 네트워크 연결 3] - [무선 네트워크 연결 2] - [무선 네트워크 연결] - [로컬 영역 연결] 순으로 바인딩을 시도한다. 바인딩될 프로토콜은 아래에 나와 있다.

만약 [로컬 영역 연결] 에 가장 먼저 바인딩하고자 한다면, [로컬 영역 연결] 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있는 [위], [아래] 버튼으로 이용해서 가장 윗쪽으로 옮겨주면 된다. 물론 [확인] 을 누르고 것도 잊지 말자.

이렇게 하면, [로컬 영역 연결] 이 연결되어 있는 경우, [로컬 영역 연결] 에 가장 만저 바인딩되어, 해당 인터페이스의 IP 로 통신을 한다.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다음 순서의 어댑터에 시도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