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에서 PC 의 동영상을 < LG OLED65B7F > TV 로 자막과 함께 보기

Windows 7 을 쓸 때까지는 <Intel WiDi> 를 이용해서 TV 에 연결해 동영상을 보았다. 이 때는 자막이 나오니 안 나오니 하는 걱정은 없었다. 동영상 재생 화면 자체가 TV 로 나오는 것이니까.

그런데 Windows 10 에서는 이상하게도 OS 자체에서 제공하는 Miracast 가 작동하지 않았다. [netsh wlan show driver] 를 실행해 보면 Mircast 가 지원된다고 나옴에도 불구하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대안으로 DLNA 를 살펴보았다.

그 첫 번째가 Windows 10 의 [미디어 스트리밍] 이었다. 설정도 간편하고 LG TV 에서 검색도 잘 되고, 동영상 파일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고 모든 것이 완벽했다. 다만, 자막이 나오지 않았다. 예전에도 DLNA 를 쓰지 않았던 이유도 자막 때문이었다. 여전히 바뀌지 않았다.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서 PC 에 SMB 로 연결하고, TV 에 Miracast 로 연결해서 보는 것은 가능하나 불편한 것은 분명하다.

DLNA 를 쓰더라도 자막을 볼 수 있는 것은 없을까 해서 검색을 해 보았다. [미디어 스트리밍] 에서는 자막을 볼 수 없다는 이야기 뿐이었다. 대신에 <Plex> 등을 추천하였다. 그리고 LG 에서 자체 DLNA 서버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바로 <LG SmartShare>.

그래서 두 번째로 <LG SmartShare> 를 사용해 보았다. <LG SmartShare> 는 엘지 전자 사이트에 가서 제품을 선택하고 모델명 [65B7F] 로 검색해 보니 <LG OLED65B7F> 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LG SmartShare> 를 설치하고 실행한 후, [환경설정] 에서 [공유켜기/끄기] 에서 공유를 켜고, [내 공유 컨텐츠] 에서 공유하려는 폴더를 추가하면 된다.

이렇게 했더니 TV 의 외부 입력에 서버가 보였고, 그 안에 동영상들도 볼 수 있었다. 이 뿐만 아니라 좋은 점은,

  1. 자막도 잘 보였다. 
  2. 이외에도 [연속 재생] 기능이 있고, 
  3. [내부 자막]/[외부 자막] 을 선택할 수도 있었다. 물론 자막 자체를 끌 수도 있었다.

다만, 몇 가지 아쉬운 점은

  1. 자막 파일의 설정 대로 자막이 보이지는 않고, 무조건 화면 아래쪽에 가운데에 자막이 보인다. 
  2. 아울러 일부 HEVC 동영상은 화면이 깨져 보였다. 코덱 업데이트가 안 되니 Miracast 가 되지 않는 이상 볼 방법이 없다ㅠㅠ
  3. 그리고 매우 번거로운 것이 있는데 실시간으로 동영상 파일 목록이 업데이트 되지 않는 다는 것이었다. 매번 서버 프로그램에서 [새로 고침] 을 해야 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새로 고침] 을 <LG SmartShare> 에서 하지 말고 <LG SmartShare 환경 설정> 에서 하는 게 좋다. <LG SmartShare> 에서 [새로 고침] 을 하면 시간이 엄청 걸리거나 끝나지 않을 수 있다. 잊지 말자!
  4. Windows 가 시작되었을 때 트레이 모드로 자동 시작되는 기능이 없다. 대신에, [시작프로그램]([윈도키 - R] 을 눌러 [shell:startup] 을 입력하면 열림)에 바탕화면의 바로가기를 복사하면 자동 시작은 된다. 트레이 모드는 안된다. 그래서 매 번 창을 닫아줘야 한다ㅠㅠ

세 번째로 <Plex> 서버를 사용해 보았다. 그런데 Windows 10 의 [미디어 스트리밍] 처럼 자막이 나오지 않았다. 아마도 TV 에 <Plex> 클라이언트를 깔아야 하는 듯 하다. 별도로 설치하기 귀찮고, <LG SmartShare> 로도 충분해 더 이상 시도하지 않았다. NAS 등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처음에는 Miracast 가 안돼서 어쩔 수 없이 DLNA 를 시도했는데, 사용하면 할 수록 매력적이다. 일단 화질이 Miracast 때와는 비교할 수가 없다. Miracast 의 경우 최대 해상도가 FHD 이지만, TV 의 경우 4K 까지 지원이 되니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을 것 같다. 게다가 TV 자체에서 재생이 돼서 화질 개선 알고리즘이 적용되는 것인지 훨씬 더 선명하고 깨끗하다. 뿐만 아니라 리모콘으로 재생을 조정할 수 있다는 것 또한 매력이다. Miracast 의 경우 재생을 조정하려면 PC 에 왔다 갔다 했어야 했는데, 이제는 리모콘으로 해결이 되니 무척 편리하다.

동영상을 추가/삭제/변경한 후에 꼭 [새로 고침] 해야 한다는 것이 흠이기는 하지만, 아주 만족한다.

LG TV 를 쓰고 있고, PC 를 DLNA 서버로 쓰고자 한다면 무엇보다도 <LG SmartShare> 를 추천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