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갤럭시 노트 FE > Oreo 사용기

4/26 에 오레오를 적용했으니 한 달이 지났다. 오레오로 업그레이드 한 후 사용하면서 겪은 점들을 적으려고 한다.

1. 업그레이드하고 나서... 

1-1. 키보드를 <삼성 키보드 뉴럴 베타> 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삼성 키보드> 로 바뀌었다.
1-2. 업그레이드를 하고나서 키보드 설정이 나오는데, [다음] 을 눌러도 넘어가지 않았다.
[뒤로 가기] 로 종료했다. 이유는 알 수 없었다.
1-3.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완료중...] 이라는 알림이 한동안 나타남. 홈화면이 나온 후에도 사라지지 않았다. 다행히 계속 기다리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팝업이 나타났다.

2. 달라진 것들...

2-1. 창의 움직임이 매우 부드러워졌다.
2-2. [홈화면]이나 [앱스]에서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나타나는 팝업메뉴가 [항목 선택], [홈화면에서 삭제] 또는 [홈화면에 추가], [설치 삭제] 등으로 간소화되었다. 하지만 [앱 정보] 가 사라져 매우 불편해졌다. 대신에 이렇게 할 수 있다.

  1. 홈버튼 왼쪽에 있는 [멀티 윈도우] 버튼을 누르면 앱 목록이 나온다.
  2. 앱 미리보기 창의 왼쪽 위에 있는 앱 아이콘을 길게 누른다.
  3. 오른쪽 위에 나타나는 [i] 버튼이 누른다.

2-3. [SE(Samsung Experience)] 가 9.0 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2-4. <삼성 인터넷> 에서 소리없는 동영상을 재생하면 기존 오디오가 멈추지 않았다. <삼성 인터넷> 판번호는 v7.0.10.47 이었다.
2-5. [AOD] 화면에 일부 글자가 사용자가 지정한 글꼴로 나타난다.
2-6. 텍스트 선택 기능이 강화되었다. 예를 들어, 전화번호 일부를 선택하면 전화번호 전체가 선택되면서 팝업 메뉴에 연결 앱으로 <전화> 가 표시된다. URL 을 선택한다면 <삼성 인터넷> 이 나타난다.

3. 새로 생긴 것들...

3-1. <전화>[플레이스] 탭이 생겼다.
3-2. [라이브 메세지] 기능이 추가되었다.
3-3. <카메라>[빅스비 비전][스티커] 기능이 추가되었다.
3-4. 모든 아이콘에 알림 숫자가 표시된다. [애플리케이션 정보] - [알림] - [앱 아이콘 배지] 에서 개별 설정할 수 있다. [설정] - [알림] - [홈화면 알림] - [앱 아이콘 배지] 에서 일괄 설정이 가능하다.
3-5. <보안폴더> 에서 삼성 클라우드를 이용해 백업 및 복원이 가능해졌다.
3-6. [GIF 키보드] 가 추가되었다.
3-7. [스티커] 기능으로 키보드 이모티콘이 다양해졌다.
3-8. [배터리] 에서 앱별 배터리 사용시간이 표시된다.
3-9. [스마트 뷰] 상태에서 [플로팅 아이콘 숨기기] 기능이 지원된다. 소비 전력을 줄이기 위해 스마트폰 화면이 꺼지고 대상 기기에만 표시된다. 아울러 [크롬 캐스트] 에 연결할 수 있다.
3-10. [가로 모드] 상태에서 화면을 고정할 수 있다.


4. 아쉬운 것들...

4-1. [달라진 것들...] 에서 썼지만, 앱 아이콘을 길게 눌러 [앱정보] 를 실행할 수 없다.
4-2. S 펜을 뽑은 상태에서 [꺼진 화면 메모] 실행할 수 없다. 오레오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지원되기를 바랬지만, 이루어지지 않았다. 정말 바라마지 않는 기능이다.
4-3. <구글 스프레드시트>[숫자 키보드] 모드에서 '.' 이 사라졌다. 물론 <구글 스프레드시트> 자체에서 키보드 위에 '.' 등을 표시해 주지만, 은근히 불편해 졌다.
4-4. <카메라> 앱의 [프로] 모드를 사용하다 보면 <카메라> 앱이 실행 중단된다. 이 때는 <카메라> 앱의 데이터를 삭제하면 된다.

5. 나가면서...

나름의 기준으로 달라지고 새로 생긴 것들과 아쉬운 것들을 나열해 보았다. 문제점들은 차차 개선되리다 생각한다. 전체적으로 많은 개선이 있었지만, 자주 사용하는 부분에서 불편해져 아쉬웠다. 그리고 계속 기대하고 있던 S 펜을 뽑은 상태에서 [꺼진 화면 메모] 를 실행하는 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더욱 아쉬웠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