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 에서 파일 공유가 막힐 때

Windows 7 의 파일 공유 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파일 공유가 되지 않는 것이었다.

한창 [Wanna Cry] 랜섬 웨어 때문에 삼바 포트를 막으라는 정책이 있었다. 물론 관련 윈도 업데이트를 수행한 후 정책을 풀었음에도 불구하고 파일 공유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이것저것 찾아보니, 대체적으로 공유가 안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았다.

  1. 파일 공유 기능이 허용되지 않았다.
  2. 공유를 위한 계정이 제대로 설정되지 않았다.

그런데 내 경우에는 해당 사항이 없었다. 심지어 내 컴퓨터의 [탐색기] 에서 조차 내 컴퓨터의 공유 폴더에 접근할 수 없었으니까...

Windows 7 의 방화벽 설정도 살펴보고 깔려 있는 백신의 방화벽도 살펴보았으나 이상이 없었다. 한동안 불편하게 살고 있다가, 다시 한 번 살펴보자는 생각에 그동안의 내용을 찬찬히 살펴보았다.

이 때, 미처 살펴보지 못한 것이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기존에는 포트만 살펴보았지, 백신의 정책을 살펴보지 않았던 것이다. 설치된 백신은 <AhnLab V3 Endpoint Security 9.0> 이다. 백신의 [환경설정] 에서 정책을 살펴보니 [WannaCry_차단용] 이라는 정책이 있었다. 이 정책을 해제하니 파일 공유가 작동하기 시작했다.

  • [환경설정] - [개인 방화벽] - [네트워크 규칙] - [WannaCry_차단용] - [사용 안함]

이렇게 해당 정책만 해제해도되고 아니면 [개인 방화벽] 자체를 해제 해도 된다. 윈도 방화벽만으로도 충분할 텐데, 개별 백신들의 [개인 방화벽] 은 왜 필요한 것인지.

  • [트레이 아이콘] - [오른쪽  클릭] - [개인 방화벽] - [해제]

다른 백신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생각된다.

업무용으로 깔린 백신일 경우 시간이 지나면 다시 활성화된다. 그리고 업무용 컴퓨터에서 파일 공유를 허용하는 것은 매우 주의깊게 생각하고 다른 대체 방법이 없는 경우에만 일시적으로 실행하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