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톡!플레이어 > 에서 HEVC(H.265) 동영상 재생하기

<톡!플레이어> 는 내가 윈도에서 가장 좋아하는 동영상 재생기이다. UI 가 간결하고, 기능도 풍부하고, 성능도 우수하기 때문이다. 특히 극장체 글꼴은 화룡점정이다.

그런데 아쉽게도 2010 년 이후로는 더 이상 개발되고 있지 않다. 최종 버전은 v1.0 빌드 1135 이다. 현재는 홈페이지마저 사라졌다.

그동안은 다양한 내장 코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코덱을 설치하지 않고, 거의 모든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었다. 하지만, 세월을 이길 수는 없었다. 최근에는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ec, H.265) 라는 코덱으로 인코딩된 동영상들이 많이 배포되고 있는데, 아쉽게도 <톡!플레이어> 의 내장 코덱은 이를 지원하지 않는다.

HEVC 동영상을 볼 때마다 <VLC media player> 같은 것을 이용하였다. 아무래도 <VLC> 의 인터페이스는 <톡!플레이어> 에 비해 다소 불편한 관계로 되도록 다른 코덱으로 인코딩된 동영상을 찾으려고 하였다. 하지만, 이런 일이 점점 어려워졌다.

예전에는 통합코덱이라고 해서 깔아서 쓰면 내장 코덱으로 지원되지 않을 경우, 통합코덱을 통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었다. <톡!플레이어> 도 예전의 통합코덱같은 것을 깔면 HEVC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지 않을까 ? 하는 생각이 떠올랐다.

요즘에는 어떤 통합코덱이 쓰이는지 찾아보았다. 검색되는 것은 대부분이 꽤 시간이 지난 코덱들 뿐이었다.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는 코덱팩이 있었는데, <K-Lite Codec Pack> 이었다.

<K-Lite Codec Pack> Basic 을 설치하고 동영상을 재생하였는데 결과는 실패였다. 여전히 영상이 나오지 않았다. 더이상 <톡!플레이어> 에서는 HEVC 동영상을 재생할 수 없는 것일까?

메뉴를 살펴보다 [필터설정] 이라는 것이 있었다. [필터설정] 에서 [소스/스플리터] 부터 [비디오] 코덱과 [오디오] 코덱을 맞춤 설정할 수 있었다. 혹시 이 부분 설정을 바꾸어보면 가능하지 않을까 ? 하는 생각에 이런 저런 설정을 바꾸어 보았다. 그랬더니 드디어 영상을 볼 수 있게 되었다.

혹시 지금도 <톡!플레이어> 를 쓰고 있고, 내 경우처럼 HEVC 동영상등 최신 동영상들을 보고 있지 못하는 사람들은 다음처럼 해 보자.

1. <K-Lite Codec Pack> Basic 설치

https://www.codecguide.com/download_kl.htm 에서 다운받아 설치하자.

2. <톡!플레이어> 에 스플리터와 코덱을 등록

<톡!플레이어> 를 실행 후, [Ctrl-F] 를 누르면 다음처럼 [코덱/필터설정]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이제 [필터 목록/관리] 버튼을 누르자.


위 그림처럼 [필터목록] 이 비어 있을 수도 있고, 필터가 나타날 수도 있다. 신경쓰지 말고, [코덱검색] 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다음처럼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코덱이 나타난다.


특히 [LAV Video Decoder][LAV Audio Decoder] 가 등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하지만, 정작 중요한 필터 하나가 빠져 있다. [LAV Splitter] 가 그것이다. 이를 등록하라면 [시스템필터 추가] 버튼을 누르자.


위 그림처럼 [LAV Splitter] 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LAV Splitter] 가 필터목록에 추가된다.


그리고 [필터목록] 에서 [LAV Splitter] 를 선택하고, 위 그림처럼 [Source/Splitter] 항목에서 [MP4/MOV][MKV] 항목을 체크하고 [닫기] 버튼을 누르자.

아직 끝이 아니다. [코덱/필터 설정] 대화 상자에서 아래 그림처럼 [Matroska][MP4/QT][소스/스플리터][LAV Splitter] 로 바꾸어야 한다.


이제 끝났다. [닫기] 버튼을 눌러 대화 상자를 닫고, HEVC 동영상을 재생해보자. 영상을 볼 수 있을 것이다.

3. [필터정보] 확인

동영상을 재생하면서 [Ctrl-F1] 을 눌러 [필터정보] 를 확인하면, 다음 그림처럼 위에서 등록한 [LAV Video Decoder][LAV Splitter] 가 쓰이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앞으로도 <톡!플레이어> 를 한동안은 더 쓸 수 있을 것 같다. ^^

댓글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