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복합기 카트리지를 청소하다

집에 5~6 년 정도 된 hp 복합기(HP Deskjet Ink Advant K209a-z) 가 있다. 집에 인쇄할 일이 별로 없다 보니, 몇 달에 한 번씩 가끔 인쇄를 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오랜만에 인쇄할 때마다 잉크가 굳은 것인지, 잉크가 많이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쇄가 되지 않았다. 당연히 복사를 하더라도 복사본에 출력이 되지 않았다.

잉크가 굳은 것 같아 물티슈 같은 것으로 카트리지의 접촉 부분을 닦아내어 쓰기는 했지만, 인쇄 품질이 영~~ 좋지 않았다.

그래서 그 때마다 기존의 잉크 카트리지를 버리고 새 잉크 카트리지를 구입해서 썼는데, 인쇄할 일이 많지 않다 보니, 인쇄를 할 때마다 굳은 잉크 카트리지를 버리고 새 잉크 카트리지를 사는 일이 반복되었다.

인쇄할 때 마다 새로 잉크 카트리지를 사는 것이 너무 아까워서 다른 방법이 없나 찾아보았는데, 복합기 자체에 잉크 카트리지를 청소하는 기능이 있었다.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카트리지 청소를 했다.

청소를 한 번 할 때, 기본 - 중간 - 고급 청소로 이루어 지는데, 기본부터 고급까지 청소를 했다. 한 번 하고나서 뽑아 보았을 때, 품질이 물티슈로 닦은 상태에 비해 나아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한 번에 그치지 않고 두 번, 세 번, 네 번 정도 청소를 했더니, 이게 웬걸. 청소할 때마다 품질이 조금씩 나아지더니, 네 번 정도 했을 때는 카트리지를 새로 끼웠을 때의 수준으로 돌아왔다. 이 과정에서 잉크를 네 칸 중의 한 칸 정도 소모했지만, 새 잉크 카트리지를 사는 것보다는 나았다.

앞으로는 카트리지를 새로 사기 전에 청소부터 시도해 보아야 겠다.

혹시 같은 문제를 겪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청소하는 방법을 적어둔다.

사양 :
  • 운영체제 : Windows 7
  • 복합기 : HP Deskjet Ink Advant K209a-z

순서 :
  1. [시작] 선택
  2. [장치 및 프린터]
  3. 프린터 선택
  4.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5. 인쇄 기본 설정 선택
  6. 오른쪽 하단의 [프린터 서비스...] 선택
  7.  [잉크 카트리지 청소] 선택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