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에서 SD 카드에 4GB 보다 큰 파일 저장하기

예전에 '다스뵈이다' 의 에피소드를 SD 카드에 다운받으려고 했다. 그런데 다운로드가 끝날 쯤에 자꾸만 실패하는 것이었다. 팟티의 문제인가 ? 생각하다가 내장 저장장치로 다운로드 경로를 바꾸었더니 문제없이 에피소드를 받을 수 있었다.

이 때만 해도 그냥 내장 저장장치에 저장하면 되지 하고 넘어갔었는데, 최근에 영화 파일들을 저장하려고 하니 웬만한 것들을 4GB 바이트가 넘어갔다. 당연히 SD 카드에 저장이 되지 않았다.

이를 해결할 방법을 미루고 미루다가 얼마전에 찾아보았다.

먼저 SD 카드의 규격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최초의 SD 카드의 규격은 SD 이며 최대 2GB 까지 지원된다. 기본 파일시스템은 FAT16 이다.

이후에 용량을 더 늘린 SDHC 규격이 등장했고, 32GB 까지 지원된다. FAT16 은 2GB 이상을 지원할 수 없기 때문에 FAT32 를 기본 파일시스템으로 사용한다. FAT32 가 지원할 수 있는 최대 용량은 32GB 이상이지만, 파일 하나의 최대 크기는 4GB 를 넘을 수 없다. 바로 이것이 문제가 되었던 것이다.

내가 가지고 있던 SD 카드의 용량은 32GB 였기 때문에, 안드로이드에서 포맷을 하면 SDHC 의 기본 파일시스템인 FAT32 로 포맷되었던 것이다.

그럼 4GB 이상의 파일을 저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바로 FAT32 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exFAT 로 포맷하면 된다.

exFAT 는 이후에 더 큰 용량은 지원하기 위해 나온 규격인 SDXC 의 기본 파일시스템이기도 하며, 이 규격은 최대 2TB 까지 지원한다. 물론 파일 하나의 최대 크기도 4GB 를 넘을 수 있다.

32GB SDHC 의 경우 exFAT 으로 포맷하려면 PC 에서 해야 한다. 앞서 말했듯이 안드로이드에서는 32GB 이하 SDHC SD 카드는 무조건 FAT32 로 포맷시키므로 안드로이드에서 포맷하면 안된다. 윈도 7의 경우 PC 에 SD 카드를 꽂고 탐색기를 열어 해당 디스크의 아이콘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나오는 팝업 메뉴의 [포맷] 을 선택하면 된다. 이 때 파일시스템을 [exFAT] 를 선택해서 포맷하자.

다만 아쉬운 것은, 이미 FAT32 로 포맷하고나서 여러 내용을 담고 있을 경우, 파일을 보존한 채로 FAT32 를 exFAT 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은 없는 듯 하다. 그래서 이런 경우 기존의 파일을 모두 백업하고, SD 카드를 exFAT 로 포맷한 다음에, 백업한 파일들을 다시 SD 카드에 복사하는 수밖에 없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사진 파일들의 날짜와 시간이 보존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 사진 파일들이 날짜별로 정렬되지 않고, 특히 구글 포토에 사진 파일들이 중복되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날짜와 보존되는 경우에도 구글 포토에 사진 파일이 중복되어 나타나나 시간이 지나면 구글 포토 자체에서 알아서 정리된다. 너무 걱정하지 말자.

개인적으로 반디집 등을 이용해서 백업한 후 복구하는 방법을 이용했다. 물론 압축 정도는 [압축하지 않음] 으로 하는 게 좋을 것이다.

요즘은 64GB 이상의 SD 카드가 많이 쓰이지만, 내 경우처럼 32GB 이하 SD 카드를 써서 4GB 보다 큰 파일 때문에 고생했던 적이 있다면, exFAT 로 포맷해서 쓰자.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

Qt 이야기: 쓰레드를 만드는 세 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