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 저장 장치와 외장 저장 장치의 속도에 대한 편견이 깨지다

지금까지 컴퓨터를 이용하면서 가진 믿음 중의 하나가 내장 저장 장치의 속도가 외장 저장 장치의 속도보다 빠를 것이다는 것이었다. 어떤 경험에서 비롯되었는지는 모르지만, 한번의 의심도 없이 그럴 것이라고 믿어 왔다. 제 아무리 USB 3.0 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이론적인 규격일 뿐 실제 속도는 많이 떨어질 것이고, 내장 저장 장치보다 느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 믿음은 얼마전에 여지없이 깨져 버렸다. 사연은 이렇다.

가상 머신의 이미지 파일의 내용을 대폭 수정할 필요가 있었다. 여차하면 되돌릴 수 있도록 기존의 이미지 파일을 백업할 필요가 있었다. 보통은 외장 하드에 백업을 하는데, 굳이 느린 장치에 백업할 필요가 있을까 싶어서 내장 하드에 저장을 하기로 하였다.

항상 외장 하드에만 백업을 했던 터라, 속도를 비교하지 못했었는데, 내장 하드에 복사하는데 오히려 시간이 더 걸리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혹시나 해서 외장 하드에 복사를 했더니, 역시나 외장 하드가 더 빠른 것이었다.

내가 사용하는 노트북은 삼성 CHRONOS 7 NT700Z5C-S78 이다. 벌써 5 년째가 되어가고 있다. 좀 성능이 느려진다 싶어 작년 여름에 멀티부스트를 이용하여 삼성 850 EVO SSD 를 설치하고, 하드는 ODD 자리로 옮겼다(삼성 CHRONOS 7 NT700Z5C-S78 노트북에 삼성 850 EVO SSD + 멀티부스트 설치기).

이 상황에서 SSD 에 있는 40 GB 정도의 가상 머신 이미지 파일을 외장 하드와 내장 하드에 각각 복사하는 것이었다.

외장 하드는 씨게이트의 Backup Plus S Portable Drive 2 TB(SATA3, 6 Gbps, 600 MB/s, 5400 RPM) 이고, USB 3.0 포트(5 Gbps)로 연결했다. 파일 시스템은 NTFS 이다. 스펙상으로 이 외장 하드는 쓰기 속도 120 MB/s 까지 지원한다. 복사하는 과정에서 초기에는 캐시의 영향으로 쓰기 속도가 엄청 빠르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떨어져 전송 속도가 110 MB/s 가 유지되었다. 이 정도면 스펙과 거의 차이가 없다고봐도 무방하다.

반면에, 내장 하드는 노트북에 들어있던 씨게이트 5400 RPM 1TB 하드였다. 이 하드는 SATA2(3Gbps, 300MB/s) 모드로 동작한다. 파일 시스템은 NTFS 이다. 같은 파일을 복사했더니 전송 속도가 58 MB/s 까지 떨어졌다.

정말 의외였다. 외장하드의 캐시 버퍼 등의 영향도 있었겠지만, 이 정도로 차이날 줄은 몰랐다. 인터페이스 자체의 속도가 이미 차이가 많이 나기는 하지만, 그저 이론적인 속도일 것이라 판단했는데, 거의 인터페이스 속도 차이만큼 실제 전송 속도가 차이가 났다.

내장 장치에 대한 믿음이 완전히 깨져 버렸고, USB 3.0 의 속도에 다시 한 번 놀랐다. 출퇴근 길에 전철을 타는데, 교대역에서 마주 치는 광고 중의 하나가 삼성의 포터블 SSD T1 광고였다. 이 광고를 처음 접할 때만 해도 느린 외장 장치에 굳이 SSD 를 쓸 필요가 있나 ? 라는 생각을 하면서 의미 없다를 머릿속에서 되뇌이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경험으로 내가 오랜 편견에 사로잡혀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동안 내장 인터페이스가 외장 인터페이스보다 대체로 빨랐기 때문에 유지되어온 오래된 편견이었던 것 같다. 이젠 외장 저장 장치들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중요한 것은 내장/외장의 차이가 아니라 지원하는 인터페이스의 속도였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