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Telecom < UO 스마트빔 레이저 > 펌웨어 OTA 업그레이드 삽질기

SKT <UO 스미트빔 레이저>(이하 <레이저>)를 1 년 넘게 쓰고 있다. 쓰면서 가장 아쉬웠던 한 가지는 노트북과 연결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혹시나 업그레이드 된 펌웨어가 없나 찾아보았다. 1 차적으로 SKT UO 홈페이지(http://uo.co.kr/lifeware/mainView.app) 를 가보았다. 펌웨어 관련 안내가 나오기는 하는데, v1.1.4 가 최신 버전이었다. 그리고 v1.1.2 와 v1.1.3 에서 OTA 로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나와 있었다.

이미 v1.1.4 버전의 펌웨어를 쓰고 있던 터라, 더 이상의 펌웨어가 없나 보다 생각했다. 게다가 <레이저>에 접속해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해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 홈페이지에도 v1.1.4 까지만 있고,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안되는 것으로 봐서 이후 버전의 펌웨어는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레이저>의 제조사 홈페이지(크레모텍 Cremotech, http://www.cremotech.co.kr/)를 찾게 되었고, 그 곳에서 펌웨어가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처음 찾았을 때는 v1.1.5 였고, 지금은 v1.1.8 이다.

이상했다. 예상과는 달리 펌웨어는 업그레이드 되고 있었는데, OTA 는 작동하지 않았다. 일단 OTA 가 작동하지 않으니, 유선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했다. 제조사 홈페이지를 처음 찾았던 당시 v1.1.5 로 업그레이드 하였다.

펌웨어 업그레이드 때문이었을까 ? 아니면 노트북의 뭔가가 바뀐 탓이었을까 ? 이때부터 노트북으로 <레이저>에 연결할 때도 단 번에 연결할 수 있었다. 예전처럼 Miracast 모드와 DLNA 모드를 왔다갔다할 필요도 없었다(SK Telecom < UO 스마트빔 레이저 > 사용 후기).

iOS 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라면 꼭 최신 버전으로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하자. iOS 10 Airplay Mirroring 지원이 v1.1.8 변경 사항 중의 하나이다. 단, 사용해보지는 않았다. iOS 기기가 없어서. ^^

그럼에도 불구하고 OTA 는 여전히 동작하지 않았다. <레이저> 말고도 OTA 가 작동하지 않았던 경우가 또 있었다. SKT <스마트 미러링(CASTPRO 2100R)>(CASTPRO 2100R 사용후기) 이었다. 특이했던 것은 다른 곳에서는 OTA 가 작동하는 것이었다. 그 때 알아챘어야 했는데...

이번에 v1.1.8 펌웨어가 나왔길래, 마찬가지로 유선으로 업그레이드를 했다. 업그레이드 후 혹시나 OTA 가 작동할까 다시 시도해 보았는데, 역시나 마찬가지였다. 공유기에 접속이 되지 않는 것이었다.

이 때 번갯불이 내 뒤통수를 강타했다. 무선 공유기에 MAC 인증을 걸어 놓았던 것이다. 이런... 그랬다. MAC 인증 때문이었다. 새 스마트폰을 시작할 때 항상 부딪혔던 문제였다. MAC 인증이 안되니 무선 공유기에 접속할 수 없었고, 그러니 당연히 WiFi 를 쓸 수 없었던 것이었다. 이 때문에 OTA 가 안되었던 것이다.

어째서 이제야 그것을 깨달았는지, 눈물이 난다. 실제로 MAC 인증을 해제하고, OTA 를 시도해 보았더니, 최신 버전의 펌웨어가 잘 확인이 된다. 이미 최신 버전이었으니 실제로 업그레이드 할 필요는 없었다.

다시 MAC 인증을 하기 위해서 현재 접속되어 있는 <레이저> 의 MAC 주소를 등록했다. 그런데 공유기에 연결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확인해 본 결과, <레이저> 의 MAC 주소가 접속할 때마다 변했다. 왜 이렇게 해 놓은 것인지... 결국 <레이저> 를 쓰면서 MAC 인증을 쓰는 것은 불가능했다. MAC 인증을 아예 해제하거나, 평소에는 MAC 인증을 쓰다가 <레이저> 의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할 때만 해제하거나 해야 한다. DLNA 모드를 쓰면서 인터넷 접속도 해야 한다면, 무조건 MAC 인증을 해제하는 수밖에 없다. iOS 의 AirPlay 가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안다.

혹시라도 이처럼 바보 같은 일을 저지르는 사람이 없기를 바라며 글을 남긴다. 그런데 또 있을까 ? ㅠㅠ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