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ressCache 용 SSD 파티션 크기 조정하기

삼성 크로노스 7(NT700Z5C-S78) 을 4년째 쓰고 있다. 이 모델에는 8GB SSD 가 내장되어있다. 일반적인 하드처럼 사용해도 되지만, 보통은 ExpressCache 라는 프로그램용으로 쓰인다.

ExpressCache 는 하드의 느린 속도를 극복하기 위해, 윈도의 부팅과정에 쓰이는 프로그램과 자주 쓰이는 몇 몇 프로그램들을 캐시해서 윈도의 부팅 속도와 프로그램들의 로딩 속도를 개선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ExpressCache 는 이를 위해 ExpressCache 전용 파티션을 SSD 에 만드는데, 이 파티션은 [디스크 관리] 를 통해서 조작할 수 없다. 이렇다보니, 해당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하는 것이 꽤 어렵다. 그렇다면 써드 파티 프로그램을 써야 하냐면, 그것도 아니다. 윈도 자체에 포함되어 있는 DiskPart 를 쓰면 된다.

DiskPart 를 실행해서 파티션을 조정하기에 앞서 ExpressCache 기능을 꺼야 한다. 삼성의 경우 다음처럼 하자.

  1. Easy Settings 프로그램을 실행
  2. [ExpressCache] 탭 선택
  3. [ExpressCache 사용] 을 Off 로 설정

이제 DiskPart 를 실행해 보자.

  1. [시작] 메뉴 선택
  2. 검색창에 diskpart 입력
  3. 엔터키 누르기

DiskPart 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관리자 모드에서 실행시켜야 한다. 따라서 기본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 목록에 나온 diskpart.exe 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을 선택한다.

DiskPart 를 실행하면 "DISKPART>" 라는 프롬프트가 나타난다. 프롬프트에서 다음을 수행하자.

  1. list disk : 디스크 목록 확인한다
  2. select disk "디스크 번호" : ExpressCache 용 SSD 를 고른다. 디스크 번호를 모르는 경우, [디스크 관리] 에서 확인하자.
  3. list part : 파티션 목록 확인한다
  4. select part "파티션 번호" : ExpressCache 용 파티션을 고른다.
  5. set id=07 override : NTFS 파티션으로 바꿈. 파티션 크기 조절(extend)는 NTFS 에서만 작동한다.
  6. extend [size=크기(MB)] : 파티션을 주어진 크기로 확장한다. 크기가 주어지지 않으면 디스크의 남은 공간을 모두 사용한다.
  7. set id=73 override : ExpressCache 용 파티션으로 바꿈
  8. exit : DiskPart 종료

모든 작업을 완료했으면 이제 ExpressCache 기능을 다시 켜자. 삼성의 경우 앞서 설명한 Easy Settings 프로그램을 이용하자.

이제 파티션 크기가 올바르게 조정되었는지 확인해보자.

  1. [시작] 메뉴 선택
  2. 검색창에 cmd 입력
  3. 명령행에서 eccmd -info 실행

화면에서 마운트 상태와 파티션 크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끝으로, 때에 따라 해당 디스크의 다른 파티션을 삭제하는 등의 작업도 필요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DiskPart 에서 [select disk "디스크 번호"] 를 수행한 후 [delete part "파티션 번호"] 를 수행하면 된다. 또는 [디스크 관리] 에서 작업할 수도 있다.


* 출처: https://forums.lenovo.com/t5/ThinkPad-11e-Windows-E-and-Edge/Partition-on-Cache-SSD-Configure-ExpressCache/m-p/1043999#M18907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