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어S3 > 타이젠 4.0 업그레이드 후기

지난 2019/01/25 에 kt 용 <기어 S3> 의 OS 가 타이젠 4.0.0.2 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2주 넘게 사용하면서 경험해 본 점을 적어본다.

일단 전체 업그레이드 내용은 다음과 같다.

ㆍSamsung Health
    - 20여개의 새로운 실내운동 및 운동 이어하기 지원을 통해 더 편리한 운동을 돕습니다.
ㆍSamsung  Health Widget
  - 수면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ㆍ다양한 모드 지원
  - 영화관 및 취침 모드를 통해 특정 장소와 상황에 맞춰 워치를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퀵 패널을 통해 쉽게 설정 가능합니다.
ㆍ퀵 패널
  - 새로운 화면에서 더 많은 설정을 빠르게 조절 가능합니다.
ㆍ메시지
  - 작성 중인 메시지를 임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MMS 메시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메시지 회신 방법이 쉬워졌습니다.
  - 다양한 이모지를 통해 감정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ㆍ뮤직
  - 사용하는 폰의 뮤직 앱을 기어에서 바로 바꿀 수 있습니다.
ㆍ설정
  - 설정 메뉴를 보기 쉽게 개선했습니다.
ㆍ전화
  - 전화 중 다른 앱 또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다음 URL 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좋았던 것들

1-1. 영화모드

평소에 AOD 를 활성화 해놓고 있다. 퀵 패널에 AOD 설정을 추가하여 필요할 때 껐다 켰다 한다. 특히 영화관에서 많이 활용한다. 그런데 이번에 아예 [영화모드] 가 추가되었다.
[영화모드]를 이용하여 AOD나 [손목 올려키기] 등을 쉽게 해제할 수 있다.
내게는 AOD 설정만으로도 충분했지만, [영화모드] 가 따로 제공됨으로써 AOD 뿐만 다른 기능을 함께 쓰는 경우에도 매우 편리하게 해제할 수 있게 되었다.

1-2. 취침모드

[영화모드] 와 비슷하게 [취침모드] 도 추가되었다. 다만 수동으로 설정해야 하는 것은 살짝 아쉽다.

1-3. 즐겨찾기 운동 위젯

삼성 헬스의 다양한 운동 위젯이 있지만, 즐겨찾는 운동을 최대 4개까지 등록할 수 있는 위젯을 제공한다. 현재 팔굽혀펴기, 스쿼트, 플랑크를 등록해서 쓰고 있다.

1-4. 뮤직앱 연결

이전에는 뮤직앱이 제어할 수 있는 것은 삼성 뮤직뿐이었다. 이번에는 스마트폰에 있는 거의 모든 음악 관련 앱을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제어할 앱을 선택해서 <기어 S3> 에서 재생/정지/다음곡/이전곡 등의 제어가 가능하다.

특히 스마트폰을 충전중일 때 굳이 스마트폰까지 가지 않고 <기어 S3> 를 이용하여 음악을 제어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주로 <팟빵> 을 이용하여 팟캐스트를 듣고 있는데, 이 편리함을 어떻게 표현할 수가 없다.

1-5. 통화 중 멀티

예전에는 통화 중일 때 다른 기능을 쓸 수 없었다. 처음 <기어 S3> 를 사고 나서 kt 에 동시착신을 신청할 때 이 기능이 없어 매우 고생했던 기억이 있다. 이번에 지원이 되서  매우 다행이다.

이 중에서 가장 좋았던 기능을 꼽으라면 [영화모드] 와 [뮤직앱 연결] 이다. 특히 [뮤직앱 연결]!

2. 아쉬웠던 것들

2-1. 단독 삼성페이

<기어 S3> LTE 판의 최고 떡밥이라면 뭐니뭐니해도 단독 삼성페이일 것이다. 이미 베타 테스트도 마친 상태라 이번 업그레이드에 포함될 것이라 예상하였으나, 그렇지 않았다.

대신에 2월 중으로 약간 어정쩡한 단독(?) 삼성페이가 지원될 것이라고 한다. 조건은 다음과같다.

  1. LTE 판
  2. 원격 연결
  3. 스마트폰 켜짐

위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만 스마트폰 없이도 결제가 가능하다고 한다. 다만 <기어 S3> 만으로는 여전히 쓸 수가 없단다. 이는 카드사의 정책때문이라고 하니 어쩔 수 없는 부분으로 보인다.

2-2. 자동 재시작

<기어 S3> 도 갤럭시 스마트폰처럼 자동 재시작 기능을 넣어달라는 요구가 많았으나 아쉽게도 들어가지 않았다. <기어 S3> 를 계속 사용하다 보면 은근히 느려지는 경우가 있어 꼭 필요한 기능이었는데, 매우 아쉽다.

3. 결론

전체적으로 UI 가 많이 바뀌거나 하지는 않았다. 일부 기능 개선이 있었고, 소소한 변화가 있었다.

개인적으로 [뮤직앱 연결] 기능이 정말 마음에 든다. 이것만으로도 꽤 괜찮은 업그레이드였다고 생각한다.

<삼성멤버스> 에는 일부 사용자들이 업그레이드 하고나서 배터리 광탈 현상이 나타난다고 보고하고 있으나, 일단 나는 경험해 보지 못했다.

앞으로도 <기어 S3> 의 업그레이드가 지원될지는 모르지만, 몇 몇 아쉬운 점들이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렌트: < 왕좌의 게임 > 시즌 1 ~ 시즌 8 완결편 마그넷

토렌트: NGC < 코스모스 > 우리말 더빙 전편(1편~13편) 마그넷

토렌트: < 스타워즈 > Ep.1 ~ Ep.6 마그넷